본문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영주

공유-영주시 트위터 공유-영주시 페이스북 본문 인쇄
영주시 민선7기 2주년“변화 물결 넘실”
지역경제의 신 성장 동력 마련한 전반기 이어 시민 삶의 질 향상 및 미래 먹거리 육성 중점
2020-07-09 07:08:02


더 큰 영주의 백년 미래여는데 행정력 집중

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유치,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

경북 북부 경제의 중심, 문화의 중심지로 성장

 

장욱현 영주시장이 민선 7기를 이끈 지 2주년을 맞았다. “힐링중심, 행복영주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출범한 장욱현호()가 어느덧 임기 반환점을 돌면서 지역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취임 초 시민을 섬기는 섬김행정”, 시민들과 함께하는 소통행정”, 지역의 백년 미래를 준비하는 잘사는 영주”, 모든 구성원이 함께하는 행복영주를 만들겠다던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영주시는 영주첨단베어링국가산업단지 후보지 확정, 하이테크베어링 시험평가센터 준공 등 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함으로써 지역민들의 숙원과 지역 경제를 성장시키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특히 첨단베어링산업 육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면서 경북 북부지역을 이끌어 나갈 새로운 동력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평가다.

 

일자리가 있는 경제도시 기반 마련

장욱현 시장이 이끄는 영주시 민선7기는 지역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 대도약의 시대를 여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지난 2년은 지역을 새롭게 이끌어 나갈 마중물이 될 굵직굵직한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냈다. 영주시가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확정되는 것은 물론,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도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일찌감치 지역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베어링산업을 발전시켜 오던 영주시는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확정되면서 전에 없던 커다란 기회를 잡게 됐다. 지난 4월 첨단베어링 클러스터의 핵심인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한 데 이어 오는 10월 용역이 마무리되면 사업타당성 심의를 거쳐,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산업개발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한다. 시는 20233월 국토교통부의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을 받고 2027년까지 국가산업단지를 준공할 계획이다. 경상북도와 함께 베어링아트 3,000억원 투자양해 각서를 체결해 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밖에도 하이테크 베어링시험평가센터, 경량소재 융복합 기술센터 운영,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개최 등 지역의 새로운 경제 동력을 차근차근 마련하고 있다.

 

지역 내 소비촉진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71일 영주사랑상품권을 출시해 지금까지 490억원을 발행하였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영주센터 개소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충남, 충북, 경북 3개도와 서산, 영주 등 12개 시군에 걸쳐 총 330km로 추진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서해안 신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로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산업과 관광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게 됐다. 또한 중앙선복선전철화에 따라 영주역사 신축, CY장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새로운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됨에 따라 지역의 교통망을 확충과 더불어 물류도시로의 재도약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혁신적 농업정책 추진

지역의 또 하나의 중심축인 농업 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비지 유통센터인 바로마켓과 영주한우 전문식당이 인천 문학구장에 문을 여는 등 새로운 유통체계를 구축해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수출기업협의회와 통상전담조직을 구성해 울타리USA영주시와 MOU를 체결하고 5년간 300만불을 수출키로 했으며 LA한인축제에 참가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판로 확충을 통해 영주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통해 부족한 농촌일손을 채웠으며 영주사과, 영주한우, 풍기인삼 등 영주시 3대 전략품목의 발전을 위해 품목별 혁신단을 운영해 영주농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내년에는 영주풍기세계인삼엑스포를 개최할 예정으로, 영주의 대표 특산품인 풍기인삼의 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세계유산의 도시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인 부석사와 소수서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차례로 지정되는 영광을 안으면서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로 발판을 마련했다. 영주근대역사체험관과 국내 최고의 목조건물인 한그린 목조관을 준공하는 등 지역의 특성을 살린 문화 인프라 확보에도 두각을 드러냈다. 전통관광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은 물론, 새로운 관광 트랜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SNS캐릭터 힐리를 만들어 지역을 알려나가고 있다.

 

순흥면과 단산면 일원에 건립중인 한문화 테마파크 선비세상은 한국 문화를 알리는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선비세상은 3대문화권 선도사업으로 선비촌과 소수서원인근 부지 96974에 총 사업비 1470억 원을 투입해 건설되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약 70%로 올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막바지 건축공정과 품격 있는 선비문화를 즐길 있는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선비정신은 영주지역의 중심 가치로써, 시는 유교문화발전과 선비문화 확산을 위해 성균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에서 최초로 대한민국 선비대상 조례와 선비도시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선비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세계인성포럼 개최, 대한민국선비대상 시상, 글로벌 선비인문콘서트 개최 등 선비정신을 알리기 위한 노력도 이어졌다.

 

선비도시의 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전국최초로 선비인성교육을 정규교과로 채택해 지역의 초중고에서 선비인성교육을 실시하도록 했으며 국립인성교육원 설립유치, 코레일인재개발원 건립 등 인성교육의 요람을 만들기 위한 계획도 성공적으로 추진 중이다.

 

사람중심의 안전하고 행복한 시정운영

영주적십자병원 개원, 치매안심센터 개소, 생활SOC 장애인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선정 등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되고 있다. 다함께 돌봄센터 개소,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공모사업 선정, 지자체형 열린어린이집 선정 등 경북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답게 아동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추진해왔다.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영주시민 안전보험과 자전거보험 가입을 통해 시민들이 불의의 재난안전사고로부터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원칙이 지켜지는 안전특별시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앞서가는 공공건축과 도시재생사업으로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이 줄을 잇는 등 전국 롤 모델로 이름을 알렸으며 시민 중심 행정조직 개편, 시민과 소통만남의 날, 수요행복민원실, 월요 야간 민원실 운영, 민원처리기간 1/2단축 등 현장행정을 강화하고 소통행정을 펼치면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였다.

 

시의 이 같은 노력은 2020 지자체 평가에서 경북1, 전국 11위에 오르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경북도 시·군 평가 우수상, 경북 최초 4년 연속 지방자치행정대상, 2020년 농식품 수출촉진대회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 이와 함께 2020년 세계유산 축전, 지역단위 푸드 플랜 구축 지원사업, 2020년 소규모 재생사업,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풍기인삼소공인복합지원센터 등 각 분야별 공모사업 선정에서도 두드러진 두각을 나타났다.

 

신속행정시민협력으로 코로나19 대응 위기 대응

영주시와 장욱현 시장은 코로나19라는 전국가적 위기에 맞선 선제적 대응으로 위기 대응 능력을 인정받았다. 영주사랑상품권 판매, 직영 시설 임대료 감면, 소상공인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민관의 뜻을 하나로 모으고 고통분담에 나섰다.

 

방역을 소홀히 할 수도 경제 활성화를 미룰 수도 없는 상황에서 영주시는 방역과 경제라는 두 가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특히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경기침체에 따른 민생고충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51일 시민화합, 경제활력, 생활방역 등 총 10개 분과로 구성된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영주시장과 민간인이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분과별 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앞으로 201억원을 투입해 각 분과별로 총 100대 과제를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 6월에는 한 달 동안 영주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코로나19 극복, 가치삽시다 Y세일을 추진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재난지원금 사용 시 결재금액의 5%를 할인하는 이벤트로 지역을 단합시키고,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었다.

 

이밖에도 영주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 우리마을 뉴딜 일자리 사업, ICT첨단기술을 활용한 효율적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치유프로그램 운영, 백두대간 유통 플랫폼 구축사업, 영주농산물 소득 1조원 달성 프로젝트, WHO국제안전도시 공인 인증 사업 등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다양한 정책을 준비, 추진하고 있다.

 

민선7기 후반기 역점사업

민선7기 후반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대외 충격을 막는 방파제 역할과 경제회복을 앞당기는 마중물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영주첨단베어링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2021917일부터 101024일간 개최 예정인 2021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는 500여년 인삼 재배 역사를 배경으로 인삼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기 위한 행사로 시는 이번 엑스포가 생산유발효과 3,479억원, 부가가치 100억원, 취업유발효과 2,700명 등의 경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수서원 인근 순흥면에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선비세상(한국문화테마파크)도 개장을 앞두고 있어 지역의 새로운 에너지가 될 전망이다.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와 선비세상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부석사, 소수서원, 민속마을인 무섬마을, 국립산림치유원 등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문화관광 자원과 더불어 영주를 알리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영주시 소공인 복합지원센터 구축 운영,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재생 활성화 사업, 어울림가족센터 건립, 어린이테마공원, 주차장 복합시설 파크 플러스, 공공도서관, 주차장 복합시설 건립, 공유플랫폼 조성,지역농산물 직거래 물류센터, 영주댐 복합어드벤처, 영주 스포츠컴플렉스 조성 등 분야별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민선7기 전반기 착실하게 준비한 기틀을 발판삼아 후반기에는 시민 여러분께 변화하는 영주를 본격적으로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전한 장욱현 영주시장은 오직 시민만을 위한 참된 자세로 항상 시민의 편에 서서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영주시정이 될 것을 약속한다.”시민 여러분이 오늘의 행복을 만끽하고 내일의 희망이 기다려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남은 후반기 2년도 열심히 달려 나가겠다.” 고 말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더보기
박남서 영주시장, 이철우 도지사 면담…6가지 현안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22일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도지......
박남서영주시장, 지방시대위원회 방문 현안사업 건의
경북 영주시가 정부 국정 기조인 지방시대를 향한 본격적......
박남서 영주시장, 국토교통부 방문 ‘국도28호선 대체우회도로(적동~상망) 건설’ 사업 반영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5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lsquo......
3월, 여행하기 딱 좋은 곳 ‘경북 영주’
3월, 봄을 맞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름다운 자연......
영주시 도시건축, 공모사업 휩쓸며 위용 드러내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전국 최초로 공공건축가제도......
영주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 ‘신명과 흥’ 더하며 성료
경북 영주시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rs......
영주시, 전 세대가 행복한 문화예술도시 건설 ‘박차’
영주시가 올해 지역의 문화예술사업의 대대적 변화를 예고......
영주시민 10명 중 8명, “시정 운영에 만족”
영주시민 10명 가운데 8명이 영주시의 시정 운영에 만......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영주시” 아동 지원정책 확대
경북 영주시는 올해부터 아동 지원정책을 더욱 확대해 추......
영주시, 주차난 해소에 ‘팔 걷어’…공영주차장 9개소 725면 조성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주차난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
영주시, 농작물재해보험 시비 추가 지원…농업인 자부담 비율 10%로 경감
  경북 영주시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2024년 영주,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국내외 경기침체와 장기적 저성장......
영주시, 2024년 신년화두 ‘금석위개(金石爲開)’ 선정
경북 영주시가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시......
영주시, 2024년도 예산 규모 도내 10위에서 8위로 도약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의 내년도 본예산 규모(일반회......
영주시, 경북도 산림자원분야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영주시가 ‘2023년 경상북도 산림자원분야 ......
영주시, 올해 공모사업 국·도비 1371억원 확보
경북 영주시는 올해 공모사업 분야에서 총 58개 사업(......
“최악의 기상재해, 반복은 없다”…영주시, 농업재해대응분야 전국 ‘최고’
경북 영주시는 지난 8일 농촌진흥청 주관 2023년 병......
영주시장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성료’
영주시가 지난 2일 선비세상 컨벤션홀에서 개최한 &ls......
영주시-필리핀 로살레스시 ‘우호교류협정’ 체결
경북 영주시는 지난 28일 필리핀 로살레스시와 우호 교......
영주시보건소,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전국 ‘최우수’
영주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 주......
영주시, 배움이 일상인 도시를 만들다
경북 영주시의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 정체성 및 시민 능......
‘에너지로 행복한 영주’…영주시, 3년 연속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경북 영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
영주시 구 토지‧임야대장 한글화 사업 완료
영주시는 한자로 작성돼 읽기 어려웠던 구(舊) 토지&m......
영주시, 경기도 안산시와 친선‧자매결연 협약 체결
영주시(시장 박남서)와 경기도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
소백산 기운 담은 영주시 농특산물을 한 자리에…‘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성료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영주시, 영주댐 관광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경북 영주시가 영주댐 종합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 우수......
“영주 풍기인삼 최고” 건강축제 인기 재확인
지난 7일부터 9일간 쉼 없이 달려온 제26회 경북영주......
대한민국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2023경북영주 풍기인삼축제’ 개최
청정자연 환경의 보고이자 국내 최대 인삼 생산지인 영주......
시민의 마음 하나로 모은 ‘영주시원(ONE)한마당’ 성료
지난 23~24일 문정둔치서 열린 ‘2023......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경북 북부권 첫 국가산업단지 탄생
영주시가 첨단산업도시의 날개를 달았다.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