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소중한 우리가족 건강지킴이 영주시 보건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코로나19 예천 확진자 영주 교회 방문에 관한 교회 정보 미공개에 대한 질의 및 건의
  • 등록일2020-08-31
  • 작성자 김태훈
파일
먼저 국가적 재난 상황의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해 방역 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담당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지만 금일 영주시 보건 당국의 방역 조치에 대해 미흡한 점이 있다 생각되어 이렇게 질의 및 건의 글을 남깁니다. 

방송과 재난 문자를 통해 예천 확진자가 영주 소재 교회의 대면 예배에 참석한 사실을 알게 되었으나 교회명이나 소재지가 공개되지 않아 문의 차 보건소에 전화 문의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그 전화 문의 내용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본인 : 확진자 방문 교회명을 알 수 없을까요?
1번 담당자 : 공개할 수 없습니다. 담당 부서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담당부서 연결)
본인 : 교회명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무었인가요?
2번 담당자 : 공개하는 것이 더 시민들을 불안해 할 수 있을 것 같아 공개 하지 않았습니다.
본인 : 공개하면 왜 시민들의 불안감을 더 커지는 건가요?
2번 담당자 : ....
본인 : 공개를 하는 것이 시민들의 불안을 감쇠할 수 있지 않을까요?
2번 담당자 : 만약 그 교회에서 저에게 어떠한 액션이라도 취한다면 전화하신 분이 책임 지실 수 있으신가요?
본인 : (당황스럽고 어의가 없어서) 지금 교회가 손해배상이라도 청구한다면 제가 대신 감당을 할 수 있냐고 물으신 겁니까?
2번 담당자 : ...
본인 : 그렇다면 공개하지 않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2번 담당자 :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3판) <중앙방역대책본부 환자·접촉자관리단, 2020. 6. 30.> 에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 공개하지 않음'이라는 근거에 따라 공개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질의 및 건의 드립니다.

1. 상기한 지침 중 아래의 상황은 왜 다 무시하고 마지막 부문에 있는 한 문장만을 근거로 비공개를 결정해야만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장소·이동수단) 확진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 및 이동수단을 공개함
   - 장소 및 이동수단을 특정하지 않으면 다수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간적, 시간적 정보를 특정해서 공개함
    * (건물) 특정 층 또는 호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특정 매장명, 특정 시간대 등
    * (상호) 상호명 및 정확한 소재지 정보(도로명 주소 등) 확인
    * (대중교통) 노선번호, 호선·호차 번호, 탑승지 및 탑승일시, 하차지 및 하차일시
   - 시간에 따른 개인별 동선을 공개하지 않고, 장소목록 형태로 지역(시도, 시군구), 장소 유형, 상호명, 세부주소, 노출일시, 소독여부 정보를 공개함[참고1] 

2. 왜 확진자의 동선 예를 들어 예천 영주 간 이동 수단, 중간 경유지 등에 대한 정보는 공개 없이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 파악만을 완료 했다고 공개를 하지 않는지? 

3. 위의 지침에 나와 있는 여러 항목 예를들어 해당 장소의 소독여부 등에 대해선 왜 공지하지 않는지?

4. 무슨 근거로 관내에 예천 확진자의 교회 내 접촉자 외 다른 접촉자가 없다고 확신할 수 있는지?

5. 방문지 정보의 공개에 따른 시민의 예방 행동 권고보다 방문지의 정보 공개 따른 방문지의 피해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위의 문의사항 내용 참조) 생각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상 5가지 질의 드립니다.

물론 방역 지침에 대한 해석이야 저와 같은 일반 시민 보다는 관계 공무원이 더 잘 할 수 있겠으나 
제가 이번 질의를 통해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시민의 안전과 재난에 대한 근거없는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는 조치 보다는 그 반대의 방향으로 투명한 공개의 원칙으로 모든 방역 정책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방역의 최전선에서 묵묵히 일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해 할 수 있는 조속한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