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이산면, 2019년 마을평생학습을 디자인하다!
  • 등록일2019-06-15
  • 작성자 서재범
이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2019년 마을평생학습을 추진하기 위하여 시비와 도비를 지원받아 마을평생학습 코디네이터(지도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이 과정은 월 2회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8차시, 4개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생교육발전연구소 홍은진대표의 지도로 마을이장과 주민자치위원 그리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에 동참하려는 의식있는 주민들 약 30명의 참여 속에 진행되고 있다.
  
참여자들은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며 바쁜 농번기임에도 불구하고 이산면의 발전과 좋은 변화를 위해 하루를 마감하는 늦은 밤에 모여 관내의 마을자원을 발굴하고 마을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공동체를 활성화 할 수 방법들을 익히고 활기차고 행복한 마을을 디자인하는 데 지혜를 모으고 있다. 
뿐만아니라 이산면은 작년부터 칠곡의 학수고대마을과 금남리 마을 등 도내 공동체활동이 잘 되고 있는 선진마을을 견학하며 벤치마킹하고 있다. 아울러 금년 6월 13일과 14일에는 1박 2일 일정으로 상주환경농업학교와 밤원마을을 방문하여 운영 노하우를 배우는 등 공동체활성화를 위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산면 황영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우리나라 농촌지역의 현실이겠지만 이산면의 넓은 행정구역에 비하여 심각한 인구감소와 노령화 그리고 마을이 분산됨에 따라 과거 농촌의 순박한 인심과 다양하고 좋은 공동체활동이 점차 사라져 이를 이산면에서 다시 되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관내의 수많은 단체장들과 뜻이 있는 주민들이 함께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한다.이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2017년부터 농업활동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한 면민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음악회를 매년 여름에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개최하고 있다. 

올해에는 기존의 단순한 음악회행사에서 벗어나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남녀노소 전 주민들이 참가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이산면의 대표적인 마을축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할 예정이다. 2019년도 제3회 이산면 마을축제는 8월 10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페이지 담당자 ( ) 페이지 수정일 : 2023-03-22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