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수박물관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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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전시실

    기증유물 전시실

    민족적 자긍심과 향토애의 발로로 우리 고장을 아끼시던 분들이 아무 조건 없이 영주시에 기증(또는 기탁) 해 주신 유물들이 2만점에 이른다. 향후 기증유물을 심층 연구하여 학술적 가치를 드높이고, 아울러 연차적으로 순환 전시할 예정이다.

  • 제1전시실

    역사의 고장 영주

    우리 지역이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 신앙의 대상지였던 지역이었음을 확인해주는 공간이다. 경북 최북단에 자리한 영주는 예로부터 사람이 정착하여 생활하기에 적합한 환경이었으며 고인돌, 선돌, 바위그림 등 청동기시대의 유물이 발견되고 있어,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이 이 지역에서 생활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삼국시대의 영주를 비롯 조선시대 우리지역 문화유적 등 다양한 유물을 전시한 공간이다.

  • 제1전시실

    가흥리 바위그림

    암각화(바위그림)란 선사시대 사람들이 바위나 동굴의 벽면에 기호나 물건, 동물 등의 그림을 새겨 놓은 것을 말하며, 풍요와 생산을 기원하는 주술행위의 결과물로 보고 있다.
    가흥리 바위그림은 영주시가지 서쪽으로 흐르는 서천변에 자리하고 있다. 그림이 새겨진 바위는 거친 화강암으로 위.아래 두층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림은 바위의 윗부분에 새겨져 있다. 청동검의 손잡이 모양과 원형이 연결된 형태의 그림으로 모두 15기가 새겨져있다.

  • 제1전시실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은 외형은 둥글고 내부는 널방과 널길로 이루어진 굴식돌방무덤이다. 널방의 동편에는 주검받침이 자리하고, 서북편 모서리에는 부장품을 두었던 곳으로 보이는 별도의 방형 대가 마련되어 있다.벽화는 천정을 제외한 널방과 널길의 모든 벽면에 그려져 있다. 인물상, 물고기, 뱀 등의 동물계, 연화, 버드나무 등의 식물계, 산악, 구름 등의 무생물계에 이르기까지 다채롭게 그려져 있다. 벽화는 그림의 내용이나 필치가 고구려 고분벽화의 전통을 배경으로 하면서도 강한 지역적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신라와 고구려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순흥 지역은 두 나라의 정치적, 외교적, 군사적, 문화적 길목에 해당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지리적으로 의미 깊은 순흥 읍내리의 벽화고분은 삼국시대 회화사는 물론 당시의 종교관과 내세관, 고구려와 신라의 문화 교류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고고학적 자료임에 틀림없다..

  • 제2전시실

    유교의 전래

    유교의 형성에서 근본이념, 전개의 공간이다. 공자에 의해 개창되어 수천년 동안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온 철학사상인 유교가 우리지역의 문화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공간이다. 그리고 중곡 송(宋)대에 발달한 동국도학(東國道學)의 성립, 수성, 발전과 유교가 우리지역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전시한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이산서원 소장본인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聖學十圖)를 비롯하여 사서삼경,학맥도 등이 전시되어 있다.

  • 제3전시실

    서원과 향교

    선비들이 모여서 명현(名賢)또는 충절(忠節)로 이름 높은 위인들을 받들어 모시고 그 덕망과 절의를 본 받고자 배움을 익히던 사학(私學)기관인 서원(書院)과 지방의 유풍(儒風)을 진작시키고 인재양성의 목적을 둔 향교(鄕校)에 대하여 서술한 공간이다.

  • 제4전시실

    소수서원

    숙수사지와 소수서원, 신재 주세붕 선생의 업적과 소수서원 창건이야기, 사액의 경로, 소수서원에 배향된 인물 등 소수서원과 함께 한 역사를 알 수 있는 공간이다. 그 외에도 소수서원 인근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형, 전시된 자료를 검색하고 상세한 자료를 알 수 있는 사이버 자료실, 소수서원에 관련된 역사를 알기 쉽게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영상실, 영주의 자연, 전통, 특산물과 축제 등 다양한 이야기를 준비 기획한 공간이다.

  • 야외전시실

    야외유물 전시장

    여기는 영주시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유물들 중 부동산 유물을 이전 혹은 재현한 곳입니다. 영주시 순흥지역에 시대별로 남아있는 장묘 문화를 통해 효(孝)를 배우게 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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