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 안전 안내
- 가스안전, 가족의 행복을 지키는 일입니다.
LP가스 사용자는
- LP가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업소와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해야하며, 계약을 체결한 판매업소에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요구합시다.
- 이때, 자기집의 계약서, 계약체결확인스티커 및 가스통에 적힌 판매업소 상호와 전화번호는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보일러 사용자는
- 환기구나 연통이 막혀 있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뚫려 있는지 틈틈이 확인해야 하며, 연통 연결부위에 틈새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연통이 찌그러져 아래쪽으로 휘면 매우 위험합니다.
- 보일러를 켰을 때 과열, 소음, 진동, 냄새 등 이상이 있으면 보일러를 끄고 전문가(제조사, A/S센타)에게 점검을 받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사갈때는
- 이사 등으로 가스시설을 철거하는 경우에는 판매업소에 맡겨야 하며, 가스시설(예: 가스레인지에 연결된 호스)의 끝은 반드시 마감조치를 해야 합니다.
『매월4일은 가스안전 총 점검의 날』
가스사용 시 다음의 수칙을 지키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전에는
- 가스가 새는 곳이 없는지(가스냄새 또는 가스경보기 작동여부)를 확인합니다.
- 가스가 연소시에는 많은 공기가 필요하므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사용 중에는
- 음식물이 넘쳐 가스 불이 꺼지는 일이 없도록 지켜보아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 점화 콕크는 물론 중간밸브도 잠그셔야 안전합니다.
참고우리집 가스시설은 내가 점검하는 습관을 생활화하여 가스사고를 예방하고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킵시다.
가스보일러 사용 시 다음과 같이 점검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급·환기구 점검
- 좋은 불꽃상태(완전연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신선한 공기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급 환기구의 공기흐름을 막는 이물질이 없도록 하십시오.
배기통 점검
- 배기통이 구멍이 나 있거나 찌그러짐 또는 처진 곳이 있는지, 배기통 접속부의 갈라진 틈새로 배기가스가 나오는지 수시로 확인하십시오.
가스누설 점검
- 가스배관 접속부위에서 가스가 새는 지 비눗물을 사용하여 수시로 점검하여 주십시오.
- 가스가 누설되면 화재나 폭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스보일러 연결전원 확인
- 겨울철에는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동파방지 회로의 작동을 위하여 전원 코드를 항상 접속된 상태를 유지한다.
- 여름철에는 보일러 사용 시에만 접속시키고 평상시에는 분리된 상태를 유지(낙뢰에 의한 보일러의 전자 회로 파손 방지)
휴즈콕크 설치로 가스사고를 예방합시다.
휴즈콕크란?
- 중간밸브로서 가스가 누출되거나 과다하게 흐를시 가스공급을 자동으로 차단시키는 안전기기입니다.
휴즈콕크 설치방법
- 호스라인을 금속배관으로 교체하여야 설치가 가능하며 LP가스공급업소에서 설치합니다.
이사할때 가스시설 철거는 전문가에게 의뢰해야합니다.
- 이사시 가스시설을 설치 또는 철거할때는 평상시 보다 세심한 주의와 점검이 필요한데, 이사가 많은 요즈음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가스안전 수칙은 가스기구를 철거하고 나서의 마감조치이다.
- 만약, 가스배관을 고무테이프나 비닐등을 이용해 대충 막아두고 "이래도 되겠지" 하며 그대로 이사를 간다면 대형가스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 이것저것 분주한 날!
바쁘게 서둘다 보면 중요한 곳에 소홀해 질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안전과 집결된 가스시설의 철거 및 설치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휴가! 가스안전으로 더욱 즐겁게
휴가를 떠날때는 가스 단속을
- 중간밸브는 물론 용기밸브도 반드시 잠급시다.
-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용기는 체인등으로 고정 시킵시다
휴가동안은 휴대용 부탄가스 안전사용을
- 너무 큰 냄비를 올려 놓거나 버너 2대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폭발위험이 있습니다.
- 다쓴 부탄가스용기는 반드시 구멍을 내어 지정된 장소에 버립시다.
휴가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가스점검을
- 충분히 환기를 시킨 후 가스시설을 점검한 후에 사용합시다.
가스시설 점검으로 안전한 연말연시를
새로운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에 각 가정에서는 온가족이 모여 연휴를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새로운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에 각 가정에서는 온가족이 모여 연휴를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우선 귀향길에 오르기 전에 중간밸브와 용기밸브를 잠그고 나서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음식장만을 위해 평소보다 많은 가스를 사용하게 되는 가정에서는 미리 가스시설을 비눗물이나 점검액으로 점검합시다.
- 이동식 부탄연소기는 원칙적으로 실내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한 경우, 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 지나치게 큰 프라이팬을 올려놓고 사용하면 가스용기가 복사열을 받아 폭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연휴를 보내고 집에 돌아와서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난 후 안전점검을 실시한 뒤 사용해야 합니다.
해빙기 가스안전 포인트
새로운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에 각 가정에서는 온가족이 모여 연휴를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겨우내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가스배관에도 영향을 미쳐 파손되거나 이완되어 가스누출사고 발생빈도가 높으므로 가스사용시설 가정 및 업소에서는 가스배관· 가스레인지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시는 가스공급자에게 정밀검사를 받고 미비한곳은 반드시 보수 후 사용해야 안전하며, 옥외의 LP가스 경우에는 용기 보관실, 조정기와 배관, 호스의 상태가 이완되거나 손상되었는지 점검·보수하여야 합니다.
- 가정에서 설치하기 쉬운 가스안전기기로는 『휴즈콕크』가 있는데 가스배관과 가스레인지를 이어주는 중간밸브로서 가스의 흐름이 과다하고 호스가 빠지거나 절단되었을 경우 가스의 공급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휴즈콕크를 설치하려면 가스배관을 금속배관으로 바꿔야 하므로 가스용기로부터 중간밸브까지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한 후 공급자에게 주문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 평소 가스시설의 철저한 관리와 점검은 우리 가정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 주는 생활의 소중한 지혜입니다.
연락처
- 불량(노후) 가스시설 제품 신고전화 : 국번없이 1544-4500(사고제로)
- 영주시 경제활성화실 (☎ 639-6134)
다함께 가스시설 점검에 참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 사업소자체 점검 - 대표자가 직접참여 가스시설 점검
- 가스공급자 점검 - 사용자시설에 대한 자율점검
- 가스사용자 점검 - 자기집 또는 자자운영 가스시설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