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진

소중한 우리가족 건강지킴이 영주시 보건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병원체 일반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rubella virus)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풍진 바이러스는 인간에게만 감염을 일으키고 다른 동물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ubella virus 전자현미경 사진
rubella virus 전자현미경 사진
감염 및 전파경로

감염자의 비인두 분비액의 비말(공기)이나 직접 접촉에 의해 감염됩니다. 보통 풍진에 감염된 환자는 피부발진이 시작되기 전 7일 경부터 피부발진이 소실된 후 5-7일까지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선천성풍진 증후군에 걸린 소아는 고농도의 바이러스를 배출하므로 중요한 감염원이 되고 이 경우 1년까지 남에게 감염력을 가지기도 합니다.

임상증상 및 합병증

성인에서는 미열, 두통, 권태감, 비염이나 결막염 등의 전구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이후 1-5일 뒤에 피부발진이 나타납니다. 피부발진은 좁쌀 같은 모양으로 얼굴에서부터 시작해서 수 시간 내에 온몸으로 퍼집니다. 어린이에게서는 전구 증상 없이 바로 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자연 치유되는 질환입니다.
흔한 합병증으로는 관절통 및 관절염이 주로 성인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드물게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뇌염, 신경염, 고환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풍진은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임 연령의 여성에게서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임신 초기에 산모가 풍진에 감염되면 태아의 90%에서 선천성 풍진증후군이 발생합니다. 선천성 풍진증후군은 유산, 태아의 발육 부전, 심장 기형, 뇌성마비, 청력 장애, 백내장, 소안증, 녹내장, 뇌수막염, 지능저하, 간비종대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진단 및 치료

가장 흔하게 하는 진단적 검사는 혈액 내에 항체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비강 흡인물, 혈액, 뇌척수액, 소변 등에서 직접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대개의 경우 대증 치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야 합니다.
만일 임산부가 풍진에 걸렸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하며 임신 초기에 감염된 경우에는 태아 기형의 빈도가 매우 높으므로 임신 중절이 필요합니다.

관리 및 예방

중요한 것은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예방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다면 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가임기의 여성이 예방접종을 할 경우에는 예방접종 후 28일이 경과할 때까지는 임신을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이전에 풍진을 앓은 적이 있다면 예방접종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풍진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서 확인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풍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 여부 및 시기별 접종 스케줄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