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요

학사골목

학사골목

주소 : 가흥동 1381-314번지 일원

#영주가볼만한곳 #영주여행 #학사골목 #골목투어 #경북전문대학교 #경전 #인생사진 #영주야경

소개

학사골목은 영주시 경북전문대학교 정문 앞에 있는 약 200m 거리의 골목길을 일컫는 말로, 1980년대 인근 연초제조창 근로자들과 경북전문대학교 학생들로 항상 활기가 넘치던 곳이었으나 연초제조창이 이전하고 지속적인 학생수 감소와 상권이 영주역이나 가흥동 택지 주변으로 옮겨가면서 학사골목은 쇠퇴해갔다.

그런 학사골목을 2015년 “주민주도형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과 2017년 “청년시장 학사골목 사업” 등 으로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상인들이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임을 갖고 작은 일부터 하나 둘 실천하는 등 진정한 ‘주민주도형’ 골목 살리기 운동이 진행되었다.

현재 학사골목에는 음식점과 피어싱, 네일샵, 카페, 독립서점 등 다양한 상점들이 입점해 있으며, 독립서점을 중심으로 북토크 등 문화행사를 개최하였으며, ‘학사골목주민협의체’가 구성되어 플리마켓 등 다양한 골목상권 활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주요 공간으로 Y-center(와이센터)와 청년창업센터가 있다.

Y-center(와이센터)는 Youth(유스/젊음)와 Yeongju(영주)의 Y(와이)를 따서 이름을 지었으며, 1층은 카페로 운영되며, 2층은 게스트하우스로 숙박을 할 수 있다. 청년창업센터는 1층은 공유주방, 2층은 커뮤니티 공간으로 현재 영주관광문화재단에서 운영을 맡고 있으며 청년들이나 주민들이 필요하다면 언제나 개방이 가능한 곳이다.

또한 학사골목 내 상점 외벽에는 다양한 청년들의 모습이나 청년들에게 울림을 주는 벽화와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어 기성세대, 청년 모두가 위로받고 공감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출처 : 영주시 공식 블로그

찾아오시는 길

 

가흥동 1381-314번지 일원

지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