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작게 글자크기 글자크게 페이스북 트위터 인쇄

현재페이지 1 / 전체페이지 4

  • 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관광개발단

    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전시기간 2023. 5. 31.(수) ~ 2024. 2. 29.(목)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소수서원과 영주지역의 옛 건물에 걸렸던 편액扁額, 명언이나 각종 기록을 담은 기판記板, 시를 담은 시판詩板 등 50여점의 유물들을 중심으로 '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배우고 새기다'라는 주제로, 소수서원, 의산서원 등 서원에 걸렸던 현판들을 소개하였습니다. 2부는 '추모, 기리다'라는 주제로, 사당과 재실에 걸렸던 현판들을 소개하였고, 3부는 '머물며, 수양하다'라는 주제로, 영주 지역의 고택과 정자에 걸렸던 현판에 담긴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관광개발단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전시기간 2022. 10. 11. ~ 2023. 5. 7.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2021년 소수서원으로 돌아온 고문서 11책 환수를 기념하여, 환수 고문서 및 서원의 기록문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유물을 중심으로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원외院外로 흩어졌던 서책들이 서원으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과 반환된 서책들을 소개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긴 시간 동안 소수서원의 건물, 서책, 영정影幀 등이 어떻게 관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지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통문通文을 통해 당시 소수서원의 소통과 교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관광개발단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전시기간 2022. 7. 12. ~ 2022. 8. 31.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한국국학진흥원 유교문화박물관과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공동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전은 전 세계를 뒤 흔든 ‘코로나19’의 여파 속에서, 전문 의료인은 아니었지만 이른바 ‘유의’로 불린 선비의사들의 활약상을 통해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역병에 대처하였는지 살펴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관광개발단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전시기간 2021. 10. 15. ~ 2022. 4. 22.(연장 5. 15.)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전은 '순흥도호부'로 이름난 큰 고을이었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고분문화, 불교문화, 유교문화를 발전시켜 문화의 꽃을 피웠던 '순흥(현재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관광개발단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전시기간 2020. 8. 7. ~ 2021. 8. 31.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2020 세계유산축전을 기념하여,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 전시회는 조선시대 선비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고, 문방사우 장인들의 전통문화 계승 · 발전을 도모하자는 뜻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소수박물관에서 선비의 네 친구인 문방사우(文房四友: 종이, 붓, 먹, 벼루)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관리 담당자 담당자 소수서원관리사무소 서은주 연락처054-639-796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