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작게 글자크기 글자크게 페이스북 트위터 인쇄

현재페이지 1 / 전체페이지 4

  •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관광개발단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전시기간 2022. 10. 11. ~ 2023. 5. 7.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2021년 소수서원으로 돌아온 고문서 11책 환수를 기념하여, 환수 고문서 및 서원의 기록문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유물을 중심으로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원외院外로 흩어졌던 서책들이 서원으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과 반환된 서책들을 소개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긴 시간 동안 소수서원의 건물, 서책, 영정影幀 등이 어떻게 관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지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통문通文을 통해 당시 소수서원의 소통과 교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관광개발단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전시기간 2022. 7. 12. ~ 2022. 8. 31.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한국국학진흥원 유교문화박물관과 ‘백성을 치유한 선비의사, 유의儒醫’ 공동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전은 전 세계를 뒤 흔든 ‘코로나19’의 여파 속에서, 전문 의료인은 아니었지만 이른바 ‘유의’로 불린 선비의사들의 활약상을 통해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역병에 대처하였는지 살펴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관광개발단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전시기간 2021. 10. 15. ~ 2022. 4. 22.(연장 5. 15.)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 '찬란한 문화의 보고寶庫, 순흥'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전은 '순흥도호부'로 이름난 큰 고을이었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고분문화, 불교문화, 유교문화를 발전시켜 문화의 꽃을 피웠던 '순흥(현재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관광개발단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전시기간 2020. 8. 7. ~ 2021. 8. 31.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2020 세계유산축전을 기념하여, '선비의 영원한 벗, 문방사우'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이 전시회는 조선시대 선비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고, 문방사우 장인들의 전통문화 계승 · 발전을 도모하자는 뜻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소수박물관에서 선비의 네 친구인 문방사우(文房四友: 종이, 붓, 먹, 벼루)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서원, 세계의 꽃이 되다.

    관광개발단

    서원, 세계의 꽃이 되다.  

    서원, 세계의 꽃이 되다. 전시기간 2020. 6. 15. ~ 7. 31.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2020 세계유산축전을 기념하여, 9개 서원의 풍광을 오롯이 담아낸 ‘이호신’ 작가 초대전 「서원, 세계의 꽃이되다」를 개최합니다.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에서 9개 서원을 수묵화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관리 담당자 담당자 소수서원관리사무소 서은주 연락처054-639-796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