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전시기간 2023. 5. 31.(수) ~ 2024. 2. 29.(목)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소수서원과 영주지역의 옛 건물에 걸렸던 편액扁額, 명언이나 각종 기록을 담은 기판記板, 시를 담은 시판詩板 등 50여점의 유물들을 중심으로 '선비, 꿈과 이상을 걸다. 현판懸板'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배우고 새기다'라는 주제로, 소수서원, 의산서원 등 서원에 걸렸던 현판들을 소개하였습니다. 2부는 '추모, 기리다'라는 주제로, 사당과 재실에 걸렸던 현판들을 소개하였고, 3부는 '머물며, 수양하다'라는 주제로, 영주 지역의 고택과 정자에 걸렸던 현판에 담긴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전시기간 2022. 10. 11. ~ 2023. 5. 7. 전시장소 소수박물관 별관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소수박물관에서는 2021년 소수서원으로 돌아온 고문서 11책 환수를 기념하여, 환수 고문서 및 서원의 기록문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유물을 중심으로 '봉환奉還, 받들어 모시고 돌아오다' 특별전을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원외院外로 흩어졌던 서책들이 서원으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과 반환된 서책들을 소개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긴 시간 동안 소수서원의 건물, 서책, 영정影幀 등이 어떻게 관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지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통문通文을 통해 당시 소수서원의 소통과 교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