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에게 물어봐!

검색
닫기

관광명소

박봉산

박봉산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각 항목에 대한 상세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박봉산

박봉산 이미지
박봉산
  • 소재지이산면 용상리 산 91
  • 관광지정보박봉산은 산에 옥돌이 많이 난다 하여 옥돌 박璞, 산봉우리 봉峰자를 써서『박봉산』이라 불리운다. 

박봉산(璞峰山) 유래

백골에서 약 1.2km를 따라 올라가면 해발 389m의 높은 산이 있는데, 이 산에 옥돌이 많이 난다 하여 옥돌 박璞·산봉우리 봉峰자를 써서『박봉산』이라 불러오고 있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박봉산 주변에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일곱 봉우리인 두리봉·알봉·돌봉·진흙봉·꺼칠봉·소봉·검습봉이 있다.

박봉산 아래 동네인『용상리』는 임진왜란 때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이 원군으로 남하 하다가 죽령에 이르러 남쪽 영천고을을 바라보니 저 멀리 우뚝 솟은 박봉산에 서기가 서려 있어, 이를 그냥두면 조선에 큰 인물이 태어난다 하여 이곳을 찾았더니 바로 돌봉이었다.

그리하여 이 돌봉의 혈맥을 끊어버리기 위하여 정상에 있는 커다란 바위를 칼로 내리쳤더니 그 속에서 학鶴 세마리가 뛰쳐나와 그 중 한 마리는 안동시 북후면 학가산으로, 또 한 마리는 문수면 만방리 유릉산으로, 나머지 한 마리는 그 자리에서 죽었다.

그러자 어디에선가 용龍 한 마리가 홀연히 나타나 마을 산기슭에 있는 바위 위에 내려앉아 이 바위를 『용바위』라 불렀다.

이리하여 용이 바위 위에 앉았다 하여 용 용龍 윗 상上 자를 써서 마을 이름을 『용상龍上』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