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에게 물어봐!

검색
닫기

여행정보

영주한우

지리적 특성 및 한우고급육 생산

영주한우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는 소백산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에서 사육된 영주한우

  • 개량된 암소에 1등급 정액으로 인공수정하여 생산된 우량 숫송아지를 5-6개월에 거세하고
  • 한우고급육 표준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거 사육하며, 비육후기에는 영주시와 건국대학교 축산대학 정태영 교수팀이 협력해서 1996~1997년 2년에 걸쳐 개발한 아마종실을 첨가한 특수사료를 급여하고
  • 초음파 육질진단을 실시하여 출하적기를 판단, 고품질의 육질만을 생산 · 판매합니다.

위생 및 질병 안정성

부루세라병 등의 악성가축전염병을 완전차단하고 축산물의 위생?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사육 · 도축 · 가공 · 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 · 관리하는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을 2006년부터 시범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체계

생산단계 → 도축단계 → 가공단계 → 판매단계 → 소비자 조회

안내 및 구입처

「영주한우」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

식물성 기름성분을 함유한 특수사료를 급여하여 일반한우보다 "올레인산"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맛과 풍미가 뛰어나며 2006년 쇠고기이력추적 시범경영체로 선정된데 이어, 농림부에서 후원하고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관하는 2007년도 우수축산물브랜드로 인증받게 되었습니다.

축산과학원과 영주시 간의 축산기술협약(MOU) 체결

영주한우 명품화를 위하여 농촌진흥청 산하 축산과학원과의 축산기술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5년간 영주한우의 명품화를 위해 축산과학원의 다각적인 기술지도를 받고 있으며, 향후 우리 영주시의 한우산업이 전국의 모델화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주한우 프리미엄 브랜드 홍삼한우 출시

2013년 영주한우 참여농가 중 14호 1,400두 친환경 축산물 인증 농가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인 홍삼한우를 출시하였습니다.홍삼한우는 지역의 대표 특산물 중 하나인 홍삼을 급여하고 항생제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한 프리미엄 친환경 축산물이며, 출시행사도 2013. 11. 15일 부산의 메가마트에서 실시하였으며 큰 호응을 얻은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