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군자정  이미지
군자정
  • 소재지영주시 평은면 천상로 630번길 147-22

이 정자는 오계서원에서 우측으로 약 20m가량 떨어진 얕은 구릉지에 남향하고 있다. 정자 앞쪽에는 군자당이란 연못이 남아 있다. 건립연대는 오계서원이 1636년 대홍수로 유실되자 숙종 37년(1711)에 현위치로 이건할 때 함께 건립되었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굴도리 소로수장집이다.

기단은 자연석 쌓기에 온돌방 부분은 네모기둥이고, 마루방부분에는 두리기둥을 세웠다.

평면은 좌측 2칸 마루방에 연이어 2통칸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면에는 쪽마루를 설치하고 앞쪽에 계자각 난간을 두었다. 마루방은 삼면을 판벽으로 처리하고 전면에만 쌍여닫이 굽널 세살문이고, 그외는 쌍여닫이 띠장 널문을 달아 놓았다.

온돌방은 마루방사이에는 온연귀 문틀에 앞칸은 가운데 외여닫이 세살문을 둔 외짝 들어열개문이고, 뒤칸은 2분합 들문을 각기 두어 내통케 했다. 온돌방 전면에는 쌍여닫이 세살문 우측면 앞·뒤칸에는 외여닫이 세살문을 두었는데, 전면과 우측면 뒤칸의 문지방에는 가운데 설주를 세웠던 홈자국이 남아 있다. 전면주상에는 몰익공으로 결구시키고, 마루방 삼면의 창방과 장혀사이에는 소로 3개씩 수장하였다. 마루방 상부가구는 5량가이고, 외기부분에는 우물반자를 가설하였는데, 단청 흔적이 완연하게 남아 있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에 한식기와를 이었다.

페이지 관리 담당자 문화예술과 안슬기 연락처054-639-658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