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찾아가는 어린이 세무교실(feat. 힐리)찾아가는 어린이 세무교실 유튜브 바로가기

 

 

찾아가는 어린이 세무교실(feat. 힐리)

아나운서 : 영주시는 이에 따라 체납 압류 재산에 대한 적극적인 공매를 통해 세액을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아내 : 여보 재산세가 어떤 거죠?
남편 : 재산세?
아내 : 티비에 재산세를 내지 않아서 재산을 압류당한 사람들의 소식이 나오고 있어서요.
남편 : 음..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힐리 : 재산세는 토지,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과세하는 세금인데 세금은 크게 2종류로 나뉘고 있어요. 국세와 지방세로 나뉘는데 재산세는 지방세에 해당한답니다.
국세에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및 증여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종합부동산세, 교통에너지환경세, 관세) 이런 종류가 있고, 지방세 종류에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담배소비세) 이런 종류가 있답니다.
아들 : 넌 누구니?
힐리 : 난 힐리라고 해요. 모두에게 세금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왔어요.
아내 : 그런데 세금을 내지 않았다고 해서 재산을 압류해 갈 수 있니?
힐리 : 물론이죠. 세금이란 국가에 필요한 돈을 국민으로부터 법률에 정해진 대로 거두어들이는 돈인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위법행위에 해당한답니다.
남편 : 그렇다면 세금은 어디로 가서 내면 될까?
힐리 :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은행이나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모든 금융기관에 납부를 하여도 되고, 은행을 갈 수 없다면 인터넷 위텍스를 통해 납부할 수도 있어요. CD, ATM, 인터넷납부, 자동이체납부, ARS(1522-3223)납부, 지방세 가상계좌 납부의 경우에는 고지서가 없어도 납부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2019년 6월 14일부터는 모바일 서비스도 개시하여서 더욱 편리하게 납부가 가능해졌어요.
아들 : 그런데 그렇게 우리 돈을 가져가서 어디에 쓰는 거야?
힐리 : 거둬들인 지방세는 반드시 정해진 과정을 거쳐야지만 사용할 수 있어요. 먼저, 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이 1년 예산안을 지방의회에 제출하면 지방의원들이 예산안을 심의를 합니다. 그렇게 예산안 심의를 결정 후 통보를 하면 최종적으로 지방의회에서 심의 결정한 예산을 지방자치 단체장이 연간 계획에 따라 사용하게 돼요.그렇게 해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곳에(학교, 소방, 공원, 노인복지) 쓰인답니다.
(우당탕탕)
이모 : 언니 나 이번에 차를 뽑았는데 내가 아는 차값에서 취득세라는 걸 더 내라고 해. 도대체 취득세가 뭐야?
힐리 : 취득세는 집이나 자동차 등 재산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이에요. 그리고 한가지 더, 재산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집은 재산세, 자동차는 자동차세 등을 매년 내야 합니다.
이모 : 아 그렇구나.. 너 이런 거 잘 아는구나? 그럼 이건 뭔지 알 수 있니? 재산세가 날아왔는데 난 집을 산 적이 없거든. 이건 왜 보내준 걸까?
힐리 : 고지서에는 고지서를 보낸 시청 세무과의 전화번호가 나와있어요. 만약 잘못 과세된 고지서라면 환급신청, 이의신청, 심판청구나 소송을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이모 : 와 정말 고마워, 덕분에 알게 되었어. 근데 넌 누구니?
힐리 : 저는 여러분이 세금에 대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금 요정 힐리입니다. 세금을 낸다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6대 의무 중 하나이자 권리예요. 우리 모두 착실하게 세금을 납부하여서 행복한 고장 만들어가요. 아 참, 지방세 관련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카톡(카카오톡 검색창 영주시 지방세 상담서비스 검색 → 플러스친구 추가
상담 시작! 문의처 : 영주시 세무과 054-639-6381) 카톡 하세요.

영주시 YEOUNGJU

 

 

페이지 담당자세무과 배예진 ( 054-639-6382 ) 페이지 수정일 : 2023-03-02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